<좀비와 인간, 그리고인간문명>
우리는 대표적인 좀비 영화인 <28주후>와 <나는 전설이다>를 통해 좀비 영화에 담긴 현대 문명에 대한 비판적 함의를 우리 나름대로 분석해 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인간 중심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먼저 스크린과 ‘괴물신드롬’의 상관관계를 다룰 것이며,
인간사회에 대한 비판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어 빈번히 등장.
28주 후
2세대 좀비 등장더 빨라지고 무시무시해 짐
좀비를 말살하기 위해 [코드:레드] 를 발동“전부 사살하라”
주인공 : 좀비들을 통제하기 위해 인간까지 사살해야 한다는 사실에 인간적인 고뇌를
문명은 인간을 인간
‘공포 horror, fear, terror 등의 명사, 혹은 shocking, frightening, dreadful 등의 형용사들로 가리킬 수 있는 감정들의 차이를 구분하기란 힘든 일이다. 본 논의에서는 ‘공포’를 horror의 의미, 다소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하려 한다. 문화적인 텍스트를 대할 때 흔히들 기대되는 쾌락을 배반하고, 어떤 방식으로든
그리고 오늘날 우리의 지배적인 환경으로 등장한 인공시설환경이 시민들의 활동과 어우러져 빚어내는 도시현상을 정확하게 이해 ·․ 설명 ·․ 예측해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도시문제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이
그리고 오늘날 우리의 지배적인 환경으로 등장한 인공시설환경이 시민들의 활동과 어우러져 빚어내는 도시현상을 정확하게 이해 ·․ 설명 ·․ 예측해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도시문제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이
그리고 오늘날 우리의 지배적인 환경으로 등장한 인공시설환경이 시민들의 활동과 어우러져 빚어내는 도시현상을 정확하게 이해 ·· 설명 ·· 예측해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도시문제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이 논문의
사회학적 탐구는 나름대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첫째, 사회학은 환경 위협이 어떻게 널리 분포하는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사회학자는 인간 행위가 어떤 형태로 자연환경에 압박을 가하는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그리고 환경 문제가 변화하는 사회 추이와 어떻게 연결되는가에
해변가에 누워 있을 것만 같은 예상을 깨고서, 파라솔을 펴고 아이들이 노는 놀이터에 누워 있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싸이는 신문지와 쓰레기와 먼지가 많이 날리는 곳을 걸어 나오면서 등장을 하고 사우나와 한강 둔치, 그리고 관광버스를 무대로 하여 복고적인 구식복식을 걸치고 출현한다.
문명사의 흐름과 연관시키는 맥락 위에서 논의를 전개한다. 편내용주의나 공식주의에 대한 반발로 나머지 문학이 그릇 형식의 옹호가 되어 버린 인상을 주었다고 보고, 그런 경향의 근거를 인간에서 출발해서 인간을 무시하는 경지에 이른 근대문명에서 찾는다. 그리고 근대문명의 혼돈 상태는 심오한